원전학계의 별 박찬국 전 교수 타계
상태바
원전학계의 별 박찬국 전 교수 타계
  • 승인 2009.05.1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원전학계의 별 박찬국 전 교수 타계
한의계 큰 충격…빈소에 지인 발길 이어져

한의 원전학계 발전에 한 획을 그었던 박찬국 교수가 지난 5월17일 새벽 지병으로 유명을 달리했다.

박 전 교수는 한 달 전 허리가 아파 검사를 받던 중 암 판정을 받고 투병생활을 하다 갑작스럽게 타계해 한의학 발전을 염원하던 한의계에 크나큰 충격을 주었다.

그의 빈소가 마련된 경희의료원 장례식장 203호에는 고인의 죽음을 안타까워하는 지인들로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고인은 경희대 한의학과를 졸업, 동 대학원 석사․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경희대 한의대 원전의사학 교수로서 후학을 지도해왔다.

그는 학문적으로 한의학 발전에 뚜렷한 족적을 남겼다. 그가 쓴 저서만 해도 ‘현토국역 황제내경소문주석’, ‘동양의학대사전’, ‘문답식 상한․금궤․온병’, ‘장상학’, ‘온병학(박찬국․최삼석 공저)’, ‘의학학문(박찬국․윤창렬 공저)’, ‘한의학대사전․의사문헌학편(박찬국․홍원식 공저)’, ‘한의학 특강’ 외 다수가 있다.

박 전 교수는 대한한의학회장, 대한의원전의사학회장, 한국주역학회 부회장과 대한파동생명장학회장 등도 역임했다. 경희대 교수직에서 물러난 뒤에는 함소아연구소장을 맡아 한의임상의 발전에 헌신하기도 했다.

그는 평소 한의계 일각에서 거론되던 ‘한의학의 과학화’에 분명한 반대 입장을 나타낼 정도로 정통 한의학의 발전과 수호에 노력을 경주해왔다. 본지 칼럼인 ‘다시 한번 생각해봅시다’와 ‘민족마당’을 통해 그의 학문적 소신을 유감없이 드러냈다.

한약분쟁 당시 엉터리 한약조제시험으로 인해 한의사의 의권이 위기에 처했을 때에는 명동성당 입구에서 천막을 치고 단식농성을 하고 개원가의 경영이 어려울 때는 신문에 임상치험례를 연재하는 등 실천하는 한의지식인상의 모범을 보였다.
그의 꼿꼿한 삶의 자세는 후학들에게도 감동을 줘 그가 소속한 교실을 초월해 존경을 받았다.

고인은 5월19일 발인돼 청주 화장장을 거쳐 고향인 전북 무주에 안장될 예정이다.

민족의학신문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