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해법은 신뢰에 있다
상태바
전문의 해법은 신뢰에 있다
  • 승인 2009.03.2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1993년부터 4년간 한의사들은 진료를 포기하고, 한의대생들은 유급을 당해가며 ‘한의학 수호’라는 구호와 함께 치열하게 거리를 내달릴 수 있었던 가장 큰 힘은 서로에 대한 신뢰였다.
약사회에 비해 수적·경제적으로 뒤졌지만 한의사·학생, 그리고 학부모들까지 서로를 믿고 신뢰하며 끝까지 함께 했다. 그러나 이러한 신뢰가 깨지고 있다.

전한련 학생들은 모자병원의 문제점을 제시하며 수련환경과 수련교육의 질이 부실화될 것이라는 이유로 한의사협회를 점거했다.
국민건강권 확보라는 원칙을 제시했으나 내심이 무엇인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한의협이 제시한 안을 바라보는 학생들의 시각도 마찬가지다.
전문의제도는 의료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의료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1백여년 전 미국에서 만들어진 제도다. 이 원칙은 아직도 변함이 없다.

그러나 100년 동안 수많은 보완을 거쳐 만들어진 양방전문의제도 틀에 의료체계가 다른 한방을 끼워 넣는 것이 과연 합당한지 솔직히 고백할 때가 됐다. 의료의 질적 수준 향상에 얼마나 도움이 됐는가 말이다.
의료인이라는 직업상 임상활동을 지속하는 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인정의 제도나 보수교육 등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제도적으로 인정된 전문의 제도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러면 이 전문의 제도가 원칙에 충실할 수 있도록 개선하면 된다.
그런데 일부에서는 전문의자격증만을 생각해 마치 훈장쯤으로 생각하고 있고, 다른 한 쪽에서는 일단 막고 보자는 방향으로 치닫고 있다.
개원한의사들이 신설과목 등을 통해 전문의자격을 취득할 경우, 그만큼 한의대 졸업생들도 전문의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져야 한다. 이것이 전재돼야만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복지부가 제도를 운운하며 수련교육한의원이 곤란하다고 할지라도 ‘의료의 질적 수준 향상’이라는 원칙에 합당하다면 관철시켜야 할 것이다.
이것은 한의계의 신뢰가 회복돼야만 가능하다. 아무리 급박하고, 다른 방도가 없었다고 해도 또다시 한의사협회를 점거해 업무를 마비시킨 행위는 한의계에 큰 상처를 가져다주었을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