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뜸 대책 집중력이 없다
상태바
한의협 뜸 대책 집중력이 없다
  • 승인 2009.03.13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一鍼, 二灸, 三藥처럼 한의학의 전통적인 치료수단과 그 중요성을 간결하고 압축적으로 표현하는 말도 없다. 그만큼 이들 세 가지는 한의사의 진료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 치료수단이자 한의학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임을 의미한다.
한의학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당연히 대학의 교육, 면허, 연구는 이들 3요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한의학의 역사는 이들 치료수단을 합법적으로 인정받기 위한 투쟁의 역사였다. 침이 그랬고, 약이 그랬다.

그런데 최근 들어서는 灸(뜸)가 위협을 받고 있다. 자칫 잘못하면 뜸이 한의사의 통제력에서 벗어날 가능성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게 급박하게 돌아가는 데는 국회에서의 소위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뜸시술의 자율화에 관한 법률안’이 발의됐기 때문이다.
법안 발의 전후로 방송에서는 뜸사를 자처하는 김남수 옹의 주장이 여과없이 방영되는가 하면, 일간지에서는, 그것도 정부에 비판적인 신문에서 뜸의 개방에 찬성하는 논조로 김남수옹을 조명하기에 이르렀다. 심지어는 뜸법 통과를 선동하는 수준으로까지 나아가는 모양새를 보였다.

대한한의사협회를 비롯한 산하 각 지부는 사태의 심각성을 느껴서인지 연일 성명서를 발표해 국회의 예상되는 행태를 경계했다.
그러나 지금 상황은 성명서 하나 발표한다고 될 일이 아님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뜸사, 구사 등 유사의료행위를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상대는 국민의 정서를 자극하며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 정부정책과 여론이 결합되면 국회의원이 어떤 선택을 할지 뻔한 노릇이다.

그런데도 한의계는 기껏 한의사에 부여된 면허권 침범이니, 부작용 우려니 하면서 판에 박힌 대응방식만 반복하고 있을 뿐이어서 답답하기 이를 데 없다.
한의계의 대응은 한 마디로 전략도 없고, 집중력도 없다. 타깃대상이 불분명하고 홍보활동도 단속적이다. 경근침자요법(소위 IMS) 당시에는 그런대로 나서던 침구학회가 왜 뜸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고 있는지 궁금하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게릴라전을 펼치는 상대와 비교된다.
비상한 국면을 비상하게 대응하는 한의계를 보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