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한의사 릴레이 인터뷰] 2. 이은경 청한 정책국장
상태바
[젊은 한의사 릴레이 인터뷰] 2. 이은경 청한 정책국장
  • 승인 2009.02.27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위기의 한의학 공적토대 확충이 열쇠

한의학의 미래를 논하다
2. 이은경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정책국장

기존 한의대 시스템은 한의학의 학문적 토대를 세우기 위한 방법론이 없고, 인재양성시스템이 부재한 것이 문제라는 지적이다.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이은경 정책국장(36·한의사)은 “예전과 달리 최근 국가차원의 대학지원이 조금씩 이뤄지고 있음에도 지도교수 스스로 한의학 관이 없고 지표가 없다보니 인재양성에 대한 감이 없는 등 한의계의 연구인력 양성시스템 자체가 부족한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한의대 졸업 후 한의사들은 생계문제 때문에 대부분 개원가로 나갈 수밖에 없고, 설령 연구자나 행정가로 진출하고 싶어도 이러한 사람들조차 교육시킬 수 없는 구조라는 것이다. 일각에서 한의대 정원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것에 대해 환자나 한의원이 도심에 집중돼 있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일 뿐 예방의학적으로 전체적인 숫자는 현재도 부족한 상황이라며 내 옆에 한의원·내과·정형외과가 있어서 경쟁이 치열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환자의 50% 이상이 대형병원에 쏠리고 있고, 나머지는 홍삼이나 불법의료·민간의료시장과 같은 사회구조적인 문제라고 분석했다.

■ 인재양성시스템의 부재

이 정책국장은 대부분의 한의사들이 큰 기대를 갖고 임상을 하지는 않지만 경제상황이 어려워지면서 말 그대로 환자 한 명이 오고 안 오고에 따라 한의원 경영이 좌우되다보니 치료를 위해 환자를 진료하는 것이 아니라 한의원 경영자로서 살고 있는 게 현재 한의사들의 모습이라고 했다.
한편 그는 지금의 한의학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침·뜸·부항 등 보험수익 비율이 전체한의원 매출에서 차츰 높아지는 추세이고 한약은 치료의 수단에서 점점 더 멀어져가는 현실이라는 것.

치료의학으로서의 역할보다는 근골격계질환 치료와 탈모·비만 같은 특화로 양분되고 양극화됨으로써 한의학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내과·소아과·노인질환 등의 분야에서 치료의학으로서 자리잡아가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약의 안전성에 관한 언론보도나 경제적 여파로 어려워졌다고들 하지만 결국 한방이 국민건강을 지키고 치료하는데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런 의미에서 한방건강보험 확대로 공적토대를 쌓는 것이 위기를 푸는 열쇠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이 정책국장은 “한방보험은 처음에 큰 밑그림 없이 시작돼 다양한 치료기술들을 보험화하지 못했고, 그 중에서도 특히 한약을 보험에 넣지 못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비급여한약의 급여화를 위해서는 첩약에 의존하는 한의원 수익구조를 변화시켜야 하는데, 가격을 다운시킨다고 할 때 저항이 발생할 수 있어 이러한 점들이 한방건강보험을 확대시키는데 걸림돌로 작용한 측면도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건보확대에 대한 한의계 내부의 공론의 장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했다.

또 한의사들이 너무 어린 나이에 원장님 소리를 듣고 한의원에서만 생활하다 보니 사회와 관계를 맺는 것에 다소 서툴고 폐쇄성이 있다고 했다. 30대의 한의사들만 만나도 50대 같은 분위기를 풍기곤 하는데, 환자치료에 대한 자신감을 사회로 확대해 자신의 정치적·문화적 견해까지 정답처럼 강요하게 된다고.

■ 한의학의 장점을 브랜드로

이 정책국장은 “치과는 보험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만 어떠한 이슈들이 발생했을 때 내부 관리나 외부 직종과의 관계에서 매우 유연하게 잘 대처해오고 있다”며 이러한 점은 한의계가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동네의원들의 어려운 의료현실은 젊은 한의사들과 젊은 의사들, 그리고 동네의원들이 서로 연대해 대형병원과 같은 큰 의료시장과의 대면에서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약의 안전성 문제의 경우 다소 확대·과장된 측면이 있다면서 오히려 한약이 가내수공업을 벗어나 정부가 개입해 약재에 대해 명확하게 관리하고 제약회사에서 수입기준을 세워 정부가 제약회사를 관리하는 방식이 된다면 문제해결이 가능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언론과 싸워서 해결하려는 것보다는 한의학의 장점을 브랜드로 키울 수 있는 포지티브적인 방법을 찾고, 적극적이고 폭넓은 사고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소아과나 내과질환처럼 한의원에서 쉽게 치료할 수 있는 1차 질환들에 대해서라도 학회차원의 가이드라인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노인보건·정신보건·장애인보건 등에 대한 한의학적인 의미, 관리, 대처방법 등 보건사업부문에 있어 학문과 임상적인 노력 등 한방공공의료영역의 확대가 절실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 공감대 형성할 사회연대 필요

IMF 이후 전문직에 대한 수요가 늘고 고득점자들이 한의대에 몰리면서 한방시장이 확대된 것이 한의학열풍이 일어난 가장 큰 이유라고 설명하는 이 정책국장은 그러나 한의대를 지원하는 학생들의 수능점수가 떨어지게 되면 한의브랜드네임이 떨어지게 되므로 한의학도 어려워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의학은 필수의료가 아니기 때문에 아주 사소한 이유로도 시장점유율이 급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정책국장은 “기존 동네한의원들보다 앞으로 개원가로 나가야 하는 학생들이나 젊은 한의사들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크다”면서 “이제 한의학이 대체의학으로 가느냐, 보완의학으로 치료영역에서 제 역할을 못 하느냐에서 갈림길이 생길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건강증진이나 건강관리서비스, 한방노인관리센터나 장애인들을 위한 센터와 같은 건강증진서비스들을 한의학적으로 관리해나가는 사업을 추진해보는 게 꿈이다.

올해는 비급여한약의 보험화, 전문의문제, 한중FTA가 한의계의 이슈로 떠오를 것이라면서 특히 한중FTA문제는 한의학이 축적된 자본이나 인맥 등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 한의계가 요구해야 될 사항이나 내용들에 대해 함께 공감대를 형성할 연대세력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은경 정책국장은 원광대 한의대 91학번으로 동 대학 한의학전문대학원에서 석박사과정을 마쳤으며, 현재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정책국장을 맡고 있다.
가족으로 서울 강북구에서 석문한의원을 운영하고 있는 남편 김성은 씨가 있고, 여동생 이혜경 씨(경기 남향한의원장)도 한의사다.

민족의학신문 강은희 기자 leona01@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