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공통적 초상을 느낀다
상태바
인류의 공통적 초상을 느낀다
  • 승인 2003.03.19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문화산책-‘바벨 2002’展


인류의 공통적 초상을 느낀다

월드컵 개최를 기념하여 2년의 준비과정 끝에 선을 보이는 이번 전시는 ‘축구’라는 스포츠를 통하여 전 세계인이 하나가 되는 기본 이념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킨다는 취지로 국립현대 미술관에서 8월 4일까지 ‘바벨 2002’전이 열린다.

전시는 크게 ‘인종-얼굴’과 ‘언어-대화’의 두 개의 하부주제로 나누어 진행된다.

첫 번째 주제 ‘인종-얼굴(RACE - FACE)은 주로 자신의 이웃 혹은 타인의 얼굴을 소재로 작업하는 작가들이 참여하여 인종과 문화의 차이를 넘어 인류의 다양한 모습들을 예술적으로 변주해 낸 작품들을 선보인다. 여기에는 척 클로스, 제이슨 브룩스, 정원철 등 타인의 얼굴을 극사실적으로 꼼꼼히 재현한 얼굴에서부터 얀 페이밍, 마를렌 뒤마, 브라이언 맥과이어 등과 같은 드로잉에 기초한 대상과의 정서적인 교감을 전제로 하는 작품들, 그리고 나라 요시토모, 줄리언 오피, 오를랑 등 마치 漫畵처럼 가볍고 희화적으로 혹은 유형적으로 처리된 얼굴들이 함께 선보인다.

그밖에 토마스 루프, 마르코스 로페즈 등의 사진작업이나 이순종, 귈쉰 구스타파 등의 비디오 작업 등도 얼굴에 대한 이색적인 해석을 보여줄 것이다. 이 밖에도 사우디 아라비아, 코스타리카, 에콰도르 등 국내에서 쉽게 접하기 힘든 제 3세계 현대미술의 일단을 함께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는 드문 기회도 아울러 가질 수 있다.

두 번째 주제 ‘언어-대화 (LANGUE - DIALOGUE)’는 언어 혹은 문자를 소재로 작업하는 작가들의 작품이 한 자리에 모인다.

어쩌면 이 주제 하에 모인 작가들이야말로 첫 번째 바벨 이후의 의사소통 단절의 보다 직접적인 후손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들은 한 손에는 현대사회의 고립에 대한 첨예한 비판의식을, 다른 한 손에는 새로운 예술적 소통형식에 대한 탐구를 들고 난해한 줄타기를 시도하고 있는 작가들이다. 카메룬 작가 파스칼 타요(Pascale Tayou)의 어지러운 벽면낙서를 보면서 들어서는 ‘언어-대화’전시에서는 제니 홀저의 전형적인 전광판작업에서부터, 벤 보티에, 김창열, 김홍주 등 문자의 형태와 의미를 직접적인 조형수단으로 활용하는 작가들, 이치하라 히로코, 밥 스미스, 뷕 코직 등 인터넷이나 첨단 기기를 활용한 새로운 의사소통을 모색하는 작업 그리고 마리오 메르츠, 구 웬다 등 숫자 혹은 문자를 설치형식으로 소화하고 있는 작가들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이들 작가들의 눈에 비친 인류의 모습과 의사소통의 방법들을 접하면서, 우리는 다양한 외면을 넘어 존재하는 인류의 공통적인 초상, 즉 우리 자신의 모습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리라 믿는다. 더 나아가 내가 너를, 네가 나를 바라보는 시선들과 함께 나누는 대화를 통하여 예술 안에 구현된 공존의 지혜, 인류 전체에 대한 연민과 애정을 느끼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김영권(백록화랑 대표, 백록당한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