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용호 보건복지가족부 신임 한의약정책관
상태바
[인터뷰] 김용호 보건복지가족부 신임 한의약정책관
  • 승인 2009.02.23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학 발전과 국민건강 조화 이룰 것”

김용호 국립의료원 한방진료부장(56·사진)이 지난 11일 보건복지가족부 한의약정책관에 임명됐다. 1997년 2월 11일 한방담당과장에 임용된 이래 딱 12년만이다.
2001년에 이미 국장급으로 진급한 탓에 이번 국장 발령의 형식은 수평이동이지만 한의약정책관은 꼭 하고 싶었던 만큼 개인적으로는 영전으로 생각한다고.
“임상을 포기하고 행정에 입문할 때 이미 국가와 한의학을 위해 몸을 던지기로 결심한 바 있기 때문에 이 자리가 마지막으로 봉사할 기회라 생각하고 불꽃을 사르려고 합니다.”

그러나 정작 그의 앞에 놓인 한의학 정책현안은 그리 녹록지 않다. 침구사, 전문의, 정률제 전환과 의료급여환자 의료기관선택제, 여기다 경기침체에 따른 한방의료기관의 위기까지 더해 그야말로 한의약정책의 수장으로서 타개방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안 될 상황이다.
그가 재임 중 정책관실을 이끌 큰 틀의 과제로 한의학의 과학화, 선진화, 산업화, 세계화를 추진한다는 복안을 마련한 것은 이런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정부의 시책을 행정에 반영한다는 측면도 있지만 한의계의 발전이 궁극적으로 국민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결국 국민건강을 증진시키는 수단으로써 한의약정책이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그가 구체화시킬 한의약정책은 한약, 보험, 한의사제도 등 매우 다양하다. 이중 한의계의 관심이 많은 전문의제도의 경우 현행법의 테두리 내에서 과거의 사례를 참고해 조정하고 세부적인 부분은 복지부내에 만들어진 제도개선위원회에서 해결해나갈 방침이다.
김 정책관은 재임 중 가장 역점을 두어 추진할 과제로 한약재의 안전성을 꼽았다. 소비자인 한의사가 좋은 약을 쓸 수 있도록 이력추적제도 강화, 수입한약재 정밀검사의 전품목 확대, 한약재 지정검사기관의 지정절차 보완 등을 추진한다는 생각이다. 이와 관련해 그는 “욕을 먹더라도 할 일은 해야 한다. 한의계의 역사가 나를 심판할 것”이라고 말해 한약재 안전성을 얼마나 중시하는지를 가늠케 했다.

아울러 그는 “첩약의 보험이 후순위로 밀린 현재의 상황에 비춰 국민접근 용이성의 제고 차원에서 복합제제의 보험도입을 검토중”이라고 말해 관심을 모았다.
이밖에도 한의약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동의보감의 세계기록문화유산 등재를 통한 세계화 등도 주요 과제로 추진하고, 다른 정책현안도 추진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정책관은 나아가 “공무원이 목표와 방향을 제대로 잡아 일하게 하는 것이 바로 내 일”이라고 밝혀 한의계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기도 했다.

정부 한의약정책의 총사령탑격인 그가 국민건강증진과 한의학의 발전을 어떻게 조화시킬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부산태생인 김용호 정책관은 1977년 경희대 한의대를 졸업하고 보건복지부 한의약 담당관, 한방제도과장을 거쳐 2001년부터 최근까지 국립의료원 한방진료부장으로 재직했다.

민족의학신문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