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한의약 연구 종합안내서 나왔다
상태바
국가 한의약 연구 종합안내서 나왔다
  • 승인 2009.01.16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복지부·진흥원, ‘한의약 연구개발을 통한 飛上’ 발간

보건복지가족부·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최근 한의약 연구개발사업에 대한 비전과 전략을 총괄적으로 담은 한의약 연구개발사업 종합안내서 ‘한의약 연구개발을 통한 飛上’<사진>을 발간해 주목된다. 그동안 여러 기관별로 산재돼 있던 한의약분야 국가연구개발 관련 정보를 종합 정리했으며, 독자가 관심분야별로 골라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이 책의 내용은 ▲제1장 한의약산업의 현황 및 전망 ▲제2장 한의약 연구개발의 현황 ▲제3장 해외 전통의학 및 보완대체의학 연구개발 현황 ▲제4장 한의약 국가연구개발사업프로그램 현황 및 참여방안 ▲제5장 연구지원자를 위한 안내 등으로 구성됐다.

제1장은 정부 한의약개발정책 입안자에서부터 대학에서 한의약을 공부하는 학생들 그리고 국내 전통의학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까지 폭넓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한의약산업의 범주에 대한 이야기와 한방의료서비스 분야, 한약재와 그 기초가 되는 한약제제의 세 부분으로 한의약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다뤘다.
이어지는 제2장에는 한의약기술의 개요와 범위, 한의약 관련 종사자와 기관 등 한의약개발 및 기술의 인프라를 중심으로 기술하면서 우리나라의 개발 현황에 대해 소개했고, ‘한의약 육성발전 5개년 계획’에 관한 내용도 담았다.

제3장은 외국의 한의약 관련 개발 현황을 통해 국내 개발의 수준과 발전방향을 비교할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제4장은 각 부처별 한의약 관련 연구개발 지원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안내했다.
마지막 제5장은 처음 한의약연구에 참여하려는 이들을 위한 장이다.
이 장에는 연구계획서 작성 가이드라인과 연구계획서 설계하기, 온라인 신청 및 최종접수 확인하기, 심사 후 선정(탈락)에 이르기까지의 단계를 구체적으로 서술했다. 그밖에도 알기 쉬운 연구비 사용안내와 연구개발사업 관련 용어해설, 연구 관련 인터넷사이트 안내 등 연구개발참여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다양하게 수록됐다.

이 책 발간에 참여한 연구자들은 동일한 연구계획서 제출이 3,4번을 넘기게 되면서 전문가들의 손을 통해 약간의 수정과정을 거치면 그 이후부터는 선정될 확률이 훨씬 높아지게 된다는 점을 밝혀두면서, 특히 학문적인 경험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반드시 검토시스템을 활용해 볼 것을 권했다.
‘한의약 R&D 중장기 발전방안 기획연구, 2005’를 근간으로 삼았고, 한의약 관련 문헌조사 및 해외사례연구와 더불어 지난 10년간 발간된 한의학 관련 연구책자분석 등의 과정을 거쳤다.

이 책의 발간에 참여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이상구 연구원은 “국가한의약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하는 연구자들에게 미약하나마 한의약연구개발사업의 길잡이 역할을 위해 이 안내서를 기획했다”고 배경을 밝히면서 “이 책이 한의계에 몸담고 있는 이들에게 쉽게 읽혀지며 많은 한의학 전공자들이 연구개발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면 보람일 것”이라고 말했다.

값 비매품, 문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의료산업단 한창연 02)881-1654

민족의학신문 강은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