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 홍당무…이젠 안녕
상태바
미스 홍당무…이젠 안녕
  • 승인 2008.12.26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KIOM, 안면홍조 뜸치료 효과 입증

안명홍조증에 뜸 치료가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과 발표돼 한의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한의학에서 안면홍조는 한열의 부조화 현상인 <상열하한증>을 주된 원인으로 보고 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기옥,KIOM) 의료연구부 최선미 박사팀은 교육과학기술부 ‘침구경락연구거점기반구축사업’(연구책임자 최선미)의 일환으로 갱년기 여성의 안면 홍조에 대한 뜸 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를 벌인 결과, 갱년기 여성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안면홍조에 뜸 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폐경기 이후 갱년기 여성 51명을 대상으로 안면홍조에 효과적인 혈자리로 알려진 ‘중완’과 ‘관원’, ‘족삼리’, ‘삼음교’, ‘신수’, ‘명문’, ‘기해’ 등에 4주 동안 14회에 걸쳐 비교 임상시험을 벌인 결과 안면홍조의 발생정도와 횟수가 50% 이상 감소했다 고 밝혔다.

안면홍조는 폐경 후 증후군의 일반적인 증상으로 갱년기 여성의 75%가 경험하고 있으며 대부분 발열, 발한, 전신무력감 공황장애, 불면 등을 동반한다. 전 세계적으로 안면홍조에 대한 한약이나 침 치료 연구는 보고되었으나 뜸 치료에 대한 효과는 거의 없었다.

서양의학에서 안면홍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보충 요법이 시행되는데, 미국 국립보건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호르몬 치료를 받는 여성에게서 심장발작과 중풍, 유방암 및 자궁 내막암의 발생빈도가 높다는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이번 연구결과에 따라 안면홍조에 대한 뜸 치료는 호르몬 대체요법에 불안감을 느꼈던 환자들에게 새로운 대안으로 각광 받을 전망이다.


침 뜸 치료기술의 임상효능을 입증하는 객관적인 증거 확보에 노력하고 이번 임상 연구를 수행한 최선미 박사는 “이번 연구는 한방 병의원에서 많이 시술되는 뜸 법 중 하나인 간접구를 이용하여 갱년기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안면 홍조에 사용되는 뜸 처방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임상시험을 통해 처음으로 입증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2008년 11월에 캐나다에서 열린 incam(보완대체의학 다학제 네트워크)에서 구두 발표를 하였으며 Travel Award를 수상하였고 의학전문저널인 ‘Menopause(폐경)’에 실릴 예정이다.
Menopause는 북미 폐경학회가 발간하는 저널로 SCI 등재된 산부인과 관련 유수 저널 60개 중 3번째로 높은 위상을 가진 저널이다.

민족의학신문 최진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