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를 알면 인생이 달라진다
상태바
통계를 알면 인생이 달라진다
  • 승인 2003.03.1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오오무라 히도시著
-자음과 모음刊

현대인은 매일 수치로 되어 있는 수많은 정보들을 접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주식의 추이, 환율의 변동, 여러 가지 물가통계 등 온갖 통계수치들이 신문, TV,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쉽게 전달된다.

이런 현대인들을 위해, 이 책은 수없이 쏟아지는 통계 정보들을 어떻게 보아야 하고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보통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기술하고 있다.

사실 통계에 대한 일반적인 참고서는 가벼운 읽을거리를 찾는 사람들에게는 너무 벅차다. 수학적인 용어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용어로 인해 독자들의 입장에서는 더욱 어렵게 느껴지기만 할 뿐이다. 외국어로 철학강의를 듣는 것과 같다.

그래서 이 책의 저자는 용어만이라도 일반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통계 이야기’를 썼다고 밝히고 있다. 용어는 쉽게 설명하더라도 통계의 의도만은 바르게 전달해야 했기 때문에 저자의 입장에서는 매우 힘들었던 작업이었음을 밝히고 있다.

저자는 가능한 통계학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해 놓았고, 우리의 생활에서 어떤 유용함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기초편에서는 통계학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그 쓰임새에 대해 서술했다. 표준편차라든지 분산, 정규분포 등이 왜 필요하고 무슨 의미가 있는지 일상생활의 예를 통하여 역설했다. 응용편에서는 기초편에서 전개했던 통계지식을 생활 속의 예들에서 응용해 보았다. 특히 오락편의 내용은 저자가 여러 게임들의 실제자료를 가지고 통계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저자는 ‘통계는 칼이다’라고 주장한다. 지나간 역사는 보는 이의 관점과 목적에 따라서 헛갈리게 판단될 수 있다. 저자는 구체적인 예를 들며 통계적 수치도 이와 같은 속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현대인들에게는 대중매체에서 접하는 통계적 수치를 선입관에 빠지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이런 요구에 합당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며, 사실 경영에 있어서도 필수적인 부분을 담당해야 할 통계를 새로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강현호(부산 솔한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