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특집] 약초목욕
상태바
[겨울특집] 약초목욕
  • 승인 2008.11.2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피로와 추위에 지친 몸 약초목욕으로 풀자

최근 뚝 떨어진 기온만큼 여기저기에서 감기환자나 저체온증 환자들이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새로운 생활건강으로 치료입욕법 등을 소개하는 서적과 방송 프로그램 등을 최근 들어 자주 접하게 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목욕은 몸의 청결을 유지하고 병을 치유하는 수단으로 믿어왔다. 그렇다면 겨울철 한방에서 말하는 바른 목욕법과 우리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약초를 이용한 목욕치료법은 무엇인지를 알아보자. <편집자 주>

■ 목욕으로 병이 치료된다!

황제내경(黃帝內徑) 소문(素問)편에는 물을 의학적으로 이용한 지수법(漬水法)이 나온다. 즉, 목욕을 통해 병을 치료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이 중 과거 조상들이 즐겨 이용했던 약초목욕이 최근 들어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데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약초목욕법을 소개한다.
우선 약초목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락의 개념을 먼저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 경락이란 경혈이 연결된 우리몸의 선으로 기와 혈이 지나다니는 통로, 오장육부와 관절 등 각 신체부위의 각 연결망이라고 이해하면 쉬울 듯하다. 약물의 기운이 이른바 이 경락을 통해 우리 몸에 전달되기 때문이다.

■ 가정에서 즐기는 약초목욕

① 쑥 - 과거 조상들은 건강과 아름다움을 지키기 위해 쑥을 애용해 왔다. 약쑥에는 항균 소염작용이 있어 여드름과 습진, 피부 트러블, 알레르기 치유에 효과가 좋다. 여성에게는 경락과 자궁을 따뜻하게 해줘 냉증, 생리불순, 갱년기 장애증후군 치료에 효과가 크다.
* 방법 : 말린 약쑥을 면 헝겊에 싸서 금방 끓인 뜨거운 물에 담가 쑥물을 우려내거나 은근한 불 위에서 끓고 있는 물에 담가 우려낸다.

② 소엽 - 우리말로는 차조기라고도하며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맵고 방향성이 있다. 감기 등 외부의 바이러스에 의해 걸리는 질병을 예방하고 기를 통하게 해 진통, 진정, 오한, 발열, 기침 등을 다스린다. 특히 접촉성 피부염의 일종인 옻이 올랐을 때 소엽목욕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방법 : 소엽과 창출(국화과 다년생 식물 삽주의 뿌리부분)을 동일한 분량으로 달인 물을 욕조에 타서 온욕을 하면 된다.

③ 당귀 - 당귀는 한방에서 보혈약으로 널리 쓰여 왔다. 피를 원활하게 돌게 하며 피가 모자랄 경우 채워주기도 한다. 특히 비정상적으로 뭉쳐 있을 경우 풀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인병의 치료약으로 쓰였다. 여성들에게 효과가 좋아 생리불순, 하혈, 빈혈, 변비 등에 좋다.
* 방법 : 햇볕에 말린 당귀 뿌리를 잘게 썰어 한 움큼 넣고 끓인 후 탕액과 뿌리를 같이 욕조에 넣고 목욕하면 된다.

④ 국화 - 한방에서는 국화를 감국이라고 부르며 성질이 차고 맛이 단 것이 특징이다. 특히 향이 좋아 입욕제로 사용하기 좋으며 신경통, 요통, 견비통 등에 좋고 열로 인해 두통이나 눈이 피로하고 아플 때에도 자주 사용한다.
* 방법 : 꽃이 만개한 상태로 잘라낸 국화를 끓여 목욕 시 입욕제로 사용하면 된다. 주의점은 국화의 성질이 차기 때문에 기운이 약하거나 혈압이 낮은 사람은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식전·후 30분은 피해야

목욕의 장점과 약초를 이용한 목욕법을 소개했지만 몇 가지 주의점이 필요하다. 우선 최소 1주일에 1회가 넘는 빈번한 목욕은 피부손상을 줄 수 있고 식사 전과 식사 후 30분은 위산 분비를 억제시켜 소화 능력을 떨어뜨리고 내장의 혈액순환 기능을 저하시킨다.
음주 후의 목욕 역시 피해야 한다. 알코올 분해 효과가 떨어지고 심장에도 좋지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체내 알콜이 분해된 다음날에 온탕욕을 추천한다.


[미니인터뷰] 이은미 대한한방피부미용학회장

▲겨울철 목욕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피로회복과 혈액순환을 도와 몸에 기운을 돌게 한다. 특히 노년층과 여성들에게 효과가 매우 좋다.

▲최근 반신욕이 건강에 좋다는 주장이 많은데 한방에서의 입장은?
=동의보감에는 두한족열(頭寒足熱)이라고 해서 머리는 차갑고 발은 따뜻하게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반신욕은 이러한 원리로 우리 몸의 원기와 혈기의 흐름을 원활히 해주는 역할을 한다.

▲약재 외에도 우리 생활 속 재료를 이용한 목욕법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솔잎의 경우 견비통에 효과가 좋으며 소금은 삼투압작용으로 피부 노폐물을 제거한다. 녹차 역시 피부 피용 효과뿐만 아니라 피로회복과 냉증완화에도 효과가 있다.

정리 = 민족의학신문 최진성 기자

도움말 = 이은미 서울 강남구 이은미내추럴한의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