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점포 계약시 유의 사항(1)
상태바
[인테리어]점포 계약시 유의 사항(1)
  • 승인 2003.03.19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입지선정은 한의원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인구분포나 상권 등을 면밀히 파악하려고 힘쓰고 있다.

그러나 선택된 점포 역시 상권 못지 않게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는 데도 뚜렷한 기준을 마련하지 못하고 재정적 능력이나 개인의 감각적 판단에 의해 선택되는 실정이다.

점포를 선택하기 위해 고려해야 한 점은 보증금·임대료· 관리비·건물용도 등 관리사항과 수도·전기·냉난방 등 내부시설 그리고 상태·간판·주차장·출입구 등 외부환경 조건으로 나눌 수 있다.

관리사항에서 직접 와 닿는 부분은 금전적 문제이다. 보증금과 임대료의 관계, 그리고 관리비는 과연 적당한 수준인지 파악해야 초기 개원 자금 운용과 개원 후 한의원 경영 자금에 대한 계획을 잡을 수 있다.

요즘은 금융이율이 낮기 때문에 보증금 비중이 높은 것이 바람직하나 초기 개원자금이 그리 넉넉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당한 수준의 보증금을 잡는 데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관리비도 관리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와 냉난방 방식에 따라 비용부담이 크게 차이가 나므로 면밀히 살펴야 할 조항이다.

또한 입주하려고 하는 건물의 용도(근린 생활 시설)가 적당하게 설정되어 있는지 알아보아야 한다. 건물의 용도가 근린생활시설보다 상위면 문제가 없지만 하위 용도면 용도 변경을 해야 한다. 용도 변경은 대부분이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지만 간혹 주차장이나 정화조 용량, 소방시설의 보강을 전제로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으면 개설 신고 등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외부 시설 및 상태는 주로 고객의 한의원 접근 편이성에 기준을 두어야 한다. 외부적으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간판 부착 공간은 괜찮은지, 고객이 한의원을 방문했을 때 주차장 이용에 불편이 없는지 불편이 있다면 그 대책을 강구할 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또 한의원을 이용할 수 있는 출입구 위치나 숫자라든지, 출입구를 찾고 이용하기에 불편함은 없는지를 평가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안내 표지판의 부착 등 보완이 가능한지 판단해야 한다. 계단 청소 및 조명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청소나 조명의 상태가 불량하다면 자체적으로라도 보강해 적당한 수준까지 끌어올려야 한다는 것을 생각해 비용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이제민 기자

도움말: M&M Consulting(02-552-10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