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직원의 채용
상태바
[인테리어]직원의 채용
  • 승인 2003.03.19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Q: 직원의 채용은 어떤 방식으로 하는 게 바람직한지?
A: 직원의 채용은 한의원의 발전 속도와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대부분 한의원이 직원의 모집과 선발을 위한 사전 준비가 미흡하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다.

직원을 선발하기 전에 준비해야 될 것은 한의원 진료시스템, 각 파트별 업무형태 및 업무량 그리고 직원의 급여 및 근로환경 등을 한의사가 우선 규정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한의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한의원 운영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그렇게 높지 않다. 그런데 그 비용을 아끼려다 좋은 사람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정한 수준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합리적이다. 또 인건비 절감을 위해 간호사보다는 간호조무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나 정규 간호사를 채용해 얻어지는 이점은 지급되는 급여에 비해 월등히 높기 때문에 정규 간호사를 한 명 정도는 채용해 치료루틴을 보다 체계적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한의원 직원의 수가 많아질 경우 위계질서를 잡아줄 필요성이 있다. 그러기 위해 코디네이터나 사무장을 채용할 계획이라면 다른 직원보다 먼저 선발해 한의사와 같이 나머지 직원을 인터뷰하는 것이 좋다.

직원 면접시에는 우선 한의원과 한의사 자신에 대한 정보를 많이 주고 면접자에게도 질문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한의원에 근무를 하기 위한 결정은 한의사만이 하는 것이 아니라 면접자도 함께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직원을 채용할 때 한의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주고 그 비전에 대해 공감하고 그것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선발해야 한다. 또한 면접자가 한의원 경력이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지금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업무지식보다는 한의원의 업무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는데 문제점이 없을 것인지를 봐야 한다. 가장 중요시 할 것은 과연 이 사람이 한의원에 근무를 하면서 우리 한의원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장기적으로 같이 할 수 있을 사람인지를 판단하는 일일 것이다.

이제민 기자
도움말: M & M Consulti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