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경쟁 한의원의 등장
상태바
[인테리어]경쟁 한의원의 등장
  • 승인 2003.03.19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Q: 인구수도 그리 많지 않은 지역인데 한의원은 자꾸 새로 생기고…

A: 자신이 진료하고 있는 지역에 한의원이 새로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신경이 쓰이는 것이 사실이다.

같은 지역 내에 한의원이 새로 생기는 것은 지역에서 한의학의 인지도를 높여 신규 고객을 창출해 내 한의학의 저변을 확대시킬 수 있으나, 일정정도는 기존 고객 나누기 식이 될 수밖에 없어 경영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크다.

또 신규 개원하는 한의원은 기존 한의원과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설이나 서비스를 확대하고 광고 등에 주력할 것이다. 이런 면에서 아직 실현되지는 못했지만 기존 한의원보다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잠재적 경쟁력을 추었다고 말할 수 있다.

문제는 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기존 한의원은 경쟁력을 파악해 우위는 강화하고 열위는 보강해야 한다.

기존 한의원은 이미 입지적으로 선점을 하고 있고, 인지도도 앞서 있다. 또 많든 적든 기존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잘 살려야만 한다.

활용방안으로는 한의원의 내·외부를 보완을 하거나, 기존 고객에 대한 인지도 강화 측면에서 광고나 홍보를 실행하고 내부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활동을 통해 자신의 한의원을 한번 돌아보고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로 삼는 것도 좋을 것이다.

또 시장의 진입장벽을 최대한 높여 신규 한의원의 진입을 어렵게 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한의원이 대형화를 이루고 있다든지, 확실한 차별화가 시행되고 있든지, 한의사가 진료에 있어서 자신감이 있고 고객을 끌어들이는데 탁월하다든지, 활용하고 있는 기기들과 한의원 서비스의 질이 뛰어나거나 홍보가 활성화되어 있어 신규 고객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 등이 높은 진입장벽들이다.

이제민 기자
도움말: M & M Consulti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