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쉬움 남는 건보 수가계약
상태바
아쉬움 남는 건보 수가계약
  • 승인 2007.10.19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내년도 한방 보험수가가 2.9%(63.3원) 인상된다. 대한한의사협회는 지난 2일부터 수가협상이 시작된 이후 총 5차례의 협상을 갖고 최종 인상률에 합의했다.
지난 18일 최종 계약결과에 대해 한의협은 당초 제시한 인상률(9.33%)과는 많은 차이가 있고 한의계의 현실이 만족스럽게 반영되지 못한 데 대한 아쉬움은 있으나 최선을 다했다는 입장을 밝혀두고 있다. 그러나 한의계에서는 지난 9월 신상대가치문제(침술점수 20% 인하)로 큰 충격을 받은 상태여서 이번 유형별 수가계약에 대해 상대가치에서 입은 타격을 만회하기 위해서라도 최소 두자리수 이상을 인상해 주기를 바랐으나 결과는 실망스러웠다.

재정운영위는 이번 수가계약에서 단서로 삼았던 2%가 문제가 아니고 건보 진료비 자체가 무한적으로 늘어나는 걸 컨트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큰 쟁점으로 논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내용에 비춰볼 때 공단과 한의협이 가까스로 합의점을 도출해내기는 했으나 건보재정이 지속적으로 적자가 나는 상황에서 공단이 이번 수가에 조정안 된 부분을 차기연도 계약에서 보상해줄리 만무하다.

의협과 병협은 최종협상을 결렬시키며 건정심으로 바톤을 넘긴 데 반해 한의협은 너무 쉽게 합의를 해 준 것이 아닌가하는 아쉬움이 많다. 최소한 건정심은 아니더라도 수가계약 협상 마감일인 17일까지는 한방의료의 현실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끝까지 버텼어야 했다.
협회는 2.9%라는 인상률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 지금 신상대가치점수로 인해 남아있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하고, 이후 도입될 것이 확실시 되고 있는 총액계약제 등을 감안하면 지금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총액계약제를 도입하고 있는 대만을 보면 강력한 총액계약제를 의료비의 합리적인 통제라는 관점에서 실시하고 있고, 결국 우리도 대만식 모델을 따르게 될 확률이 높다.
현재 건보에서 4.5%에 불과한 파이를 지금부터 늘려놓지 않으면 총액계약제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도출될 것이고, 한방의 입지는 지금보다 더 못한 수준으로 주저앉을지 모른다.
한의협은 수가계약을 마쳤다고 절대 마음 놓을 일이 아니다. 더욱 심각해질 상황을 대비하는 각오로 미래를 대처해야 한다. 한의협 내부의 중장기적 계획 설정이 절실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