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미래의 핵심 ‘교육’, 한의학교육평가원이 나서라
상태바
한의학 미래의 핵심 ‘교육’, 한의학교육평가원이 나서라
  • 승인 2007.06.29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최근 한의학 교육부분에서 가장 주목이 되는 사안은 무엇보다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의 향방이다.
한의학 교육과 연구의 변화를 주도할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운영에서 핵심이 되는 분야는 교육과정으로, 지난 27일 부산대 한의전은 설명회 자리를 만들어 앞으로 반영하게 될 교육과정 계획의 초안을 공개했다.

뚜껑을 열어 본 결과, 한의전의 새로운 교육은 ‘통합교육’과 ‘한의학연구’가 새로 추가됐다는 내용이다.
이 자리에서 부산대측에 의견을 개진한 교수나 학회 관계자들은 자신의 전공이나 학문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강조하고, 교육에 많은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특히 이번 문제에 대해 강한 반대의견을 가진 침구학회 소속 교수들은 이러한 자신들의 의견을 강조했다.

일부 교육전문가들은, 설명회 자리에서 벌어진 교수들의 반응에 대해 “예상대로, 정치적 수준의 발언만이 오고간 자리”로 바라봤다.
통합교과목이 편성되기 위해서는 각 교실이 공동으로 합의한 통합의 원칙을 가지고 추진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필요한 것은 ‘합의된 원칙’과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각자의 기득권을 양보하는 학회의 자세이다.

두 가지는 모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구성원간에 합의된 원칙이 있다고 하더라도, 교실의 입장에서 위상을 축소시키면서까지 전체를 위해 희생한다는 것은 쉽지 않아 대개 교실의 집단이기주의로 이어지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 큰 한의계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는 오히려 ‘합의된 원칙’의 부재이고, 여전히 이런 논의가 뒷전으로 밀려나 있다는 것이다.

구성원간에 공유된 원칙이 없으니, 자신이 속한 교실의 ‘이해’를 기준으로 ‘주장’하는 수준으로 밖에 논의가 형성되지 않는 것이다.
정치적 이해를 정리할, 명확한 ‘원칙’을 세워야 할 시기이다. 비단 한의전 문제 뿐 아니라, 교육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는 전문가와 전담기구가 필요하다.

국내의 교육 뿐 아니라, 최근 탈북자를 비롯한 중의사 등 외국의료인력과의 문제까지 확장해서 생각해 볼 때, 국내 한의사인력의 질관리는 장기적으로 신중하게 준비되어야 할 문제이다.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의 역할이 기대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의전에 무엇을 요구할 것인지, 내부적으로 공유하는 목표와 원칙이 무엇인지 평가원을 통해 구체화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