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한의사 전문의 시험 강행 될 듯
상태바
제3회 한의사 전문의 시험 강행 될 듯
  • 승인 2003.03.1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대구지부·개원협, “대총 결의 무시 사과하라”
한의협, “규정개정 추진 중, 곧 성과 있을 것”

새해 벽두부터 전문의문제가 또 터져 나왔다.

한의협의 제3회 전문의시험 공고는 한의계 최대의결기구인 대의원총회의 결의를 무시한 것이라며 사과요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공의 179명, 역할자 93명에 대한 전문의 1차 시험이 8일 서울 구의중학교에서 치러진다.

전문의시험이 강행될 경우 한의협은 대의원총회 결의사항에 대한 추진 사항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앞으로의 전망을 일반 개원한의사들에게 제시해야할 수밖에 없는 부담을 안게 됐다.

제3회 전문의시험 공고가 있은 후 대구시한의사회가 이에 대한 불만을 나타내며 전문의 제도 개선노력 과정에 대한 공식 질의에 한의협이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한의협이 대구광역시한의사회로 보낸 답신에는 “임시대의원총회 결의사항에 따라 복지부에 한의사전문의의 수련 및 자격인정 등에 관한 규정 개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음을 알려드린다”며 “본회의 업무추진이 조만간 가시적인 성과를 보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선 한의계에서는 “정권의 인수인계 등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의문제와 같은 미묘한 사항이 쉽게 결정지어질 수 있겠냐”며 “이번 집행부의 시험 공고는 정식으로 수련을 마치지 않았어도 병원에서 일정기간만 근무하면 전문의자격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한 복지부의 입장에 힘을 실어준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어 전문의 문제는 쉽게 가라앉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개원한의사협의회도 지난해 12월 24일 제3회 전문의시험 공고에 관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의원총회에서 결의한 전문의제도 개선안에 관한 진행사항 공개 △회원의 양해나 동의 없이 제3회전문의 시험을 공고한 것에 대해 사과 △전속지도전문의 역할자의 특혜성 전문의 시험 공고를 취소 및 시험원서 접수 거부 등을 요구했다.

또 대구광역시한의사회 중앙대의원들도 지난해 12월 27일 시험공고 철회와 협회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대선 당시 청년한의사회의 정책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한방은 학문적 구성이 인체를 일체의 것으로 보기 때문에 장기별, 기관별로 나누어 보는 양의학보다는 포괄적이어서 분과 전문의로 나누기가 어려운 특성이 있다”며 “우리 당은 학회내의 일은 해당 학계 내에서 합의에 의해서 결정하도록 자율권을 주되 다만, 불필요한 국민부담이 되지 않는 방향에서 정책을 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고창남 한의학회 기획이사는 “일부에서 전문의와 관련해 못마땅해하고 있으나 한의학 발전이라는 전체적인 틀 속에서 이를 봐야 한다”며 “미진한 부분은 차차 보완해 나가며 제도를 완성해야지 이미 만들어진 법을 거부하는 것은 한의계 내부의 갈등만 초래 할 뿐”이라고 말했다.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