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품 상기생 과다복용 부작용 발생
상태바
정품 상기생 과다복용 부작용 발생
  • 승인 2006.11.24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계 약재정보 부재 또 노출

한약과 관련한 정보에 한의계가 너무 무관심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임상에서 많이 활용되지 않는 한약재를 어쩌다 투약할 경우는 주의를 기울일 수밖에 없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부작용 등을 소홀히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옴니허브가 수입한 상기생과 관련된 약화 사건은 이러한 현실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는 것이다.

무독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는 말과 기록만 보고 정품 상기생 400g을 끓여 먹은 옴니허브 직원 8명이 구토와 발작 증세를 일으켜 인근 병원에 입원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또 상기생을 구입한 모 한의사도 약의 실험차원에서 복용한 것이 화근이 돼 종합병원에서 응급조치를 받았던 것으로 나타나 물의를 일으켰다.

이 같은 일이 발생한 원인에 대해 동신대 정종길 교수는 “곡기생을 상기생으로 써 오던 것이 관행화돼 약을 너무 쉽게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문헌에 상기생은 무독하고 性平한 것으로 나와 있는 것만 생각했고, 국내에 유통돼 임상에 활용되고 있는 것은 곡기생이라는 것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약규격집에 桑寄生은 “뽕나무겨우살이 또는 겨우살이(곡寄生)의 잎·줄기·가지”라고 규정돼 있으며 본초서에는 “약용으로는 상기생이 더 우수하다”고 나와 있다.
한의학에서는 상기생을 祛風濕, 輔肝腎强筋骨 및 養血安胎 약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고혈압과 암질환 치료제로 더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정 교수는 ‘한방약리학’이라는 저서를 통해 “상기생에 함유돼 있는 flavonoid의 하나인 avicularin를 정맥 주사한 결과 혈압저하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고, 항암작용을 중점에 두고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독일에서는 상기생을 종양치료 보조제로 인정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특이적으로 암세포만 세포사를 유도한다는 사실이 밝혀져 있다. 부작용으로 두통, 어지러움증, 식욕부진 및 복통, 구갈 등이 보고돼 있다.

정종길 교수는 “심혈관계 및 중추신경계에 작용하고 이뇨 작용이 있다는 것이 확인돼 있고, 약성이 나타나는 근골격계에서 과다한 섭취로 인한 부작용이 급작스럽게 나타난 것은 자연생 상기생의 위력을 그대로 입증한 것”이라며 “이러한 약이 임상에서 제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위해서는 약재에 대한 정보가 그때그때 제공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옴니허브 허담 대표(한의사)는 “20년간 한의사 생활을 해 오면서 처음 접한 약재이기 때문에 경험도 없었던 데다가 정보가 부족해 발생된 것”이라며 “강한 약성을 지닌 상기생이 임상에 올바르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중국 현지에서 자료를 취합 중이며 곧 이를 정리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족의학신문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