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專院 교수 선정 앞두고 한의계 의견 분분
상태바
韓專院 교수 선정 앞두고 한의계 의견 분분
  • 승인 2006.11.24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교육능력 우선론, 공공성 강화론 대두

한의학전문대학원 설치대학이 선정되자 한의계의 다음 관심은 교육과정과 교수선발에 쏠리고 있다.
한의학전문대학원이 만들어졌어도 내용을 채우지 못하면 어렵게 만든 취지가 반감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벌써부터 한의대 관계자들은 임상분야는 몰라도 기초학분야의 지원자가 많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일부는 이름까지 거명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의협은 ‘국립 한의학전문대학원 모델 정립을 위한 연구’(연구책임자 이선동 상지대한의대 교수)를 진행 중에 있다.

이선동 교수의 연구과제 중에는 ▲전문대학원의 성격규명 ▲전문대학원에서 배출하고자 하는 인력 ▲교육학습모델 ▲교수자격요건과 임용모델 등 11개 분야가 포함돼 있다.
한의계관계자들은 연구결과가 상당부분 반영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내년에 모집예정인 교수 25명의 선발방식은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 중이다. 기초학교수 중심으로 선발될 가능성이 높은 내년도 교수 선정은 어떤 유형의 교수가 선발되느냐에 따라 한의학전문대학원의 교육방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의계는 의학전문대학원의 설치 목표가 임상 중심의 한의학 인력양성체계에서 근본적으로 탈피해 새로운 인력양성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데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급격한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가령 교수의 선발기준이 외국유학을 했거나 SCI급 논문을 쓸 수 있는 교수 중심으로 선발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한의대 교육에 조예가 깊은 한 관계자는 “연구능력과 교육능력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설립 초기에는 연구도 중요하지만 교육적 자질을 가진 사람이 선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한의대 기초학교수는 항간에서 이야기하는 의료일원화나 서양과학방법론 일색으로 흐르는 것을 걱정하기보다는 한의학의 공공성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논의를 모아가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국립대 한의학전문대학원 설립으로 한의계는 공공영역이라는 미지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만큼 정책적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것이 임팩트가 크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국가의 경제적 고려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라는 측면을 감안할 때 가장 근접한 학문분야가 예방의학이므로 이 분야를 보강하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한다.
예방의학뿐만 아니라 표준교과에 들어가는 학회와 교실, 교과목별로 교수선발방식을 제시하자는 의견도 있다. 6년제 교육을 4년으로 줄일 경우 통합교과로 편성될 가능성이 높고, 그러다보면 과목별 특성을 상실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의학전문대학원 모델 정립을 연구하는 한 관계자는 “교수 선정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전제하고 가장 중요한 변수로 전문대학원장을 꼽았다. 한의계의 비전과 국가의 정책방향 간에 접점을 찾아 실현시킬 사람이 바로 전문대학원장이라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신설 한의학전문대학원과 한의계내 연구기관간의 연구용역 배분 문제, 다학제간 연구의 성격, 조만간 개설될 임상시험센터의 가동에 따르는 문제 등도 한의계의 사전조정이 필요한 분야로 언급됐다.
한편, 한의학전문대학원 모델 정립을 위한 연구는 올 12월말에 끝날 예정이어서 이때쯤 돼야 신설 한의학전문대학원이 어떤 기준으로 교수를 뽑을지 여부가 확실한 실체를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민족의학신문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